백화점 관련주, 테마주 Best 5 분석

백화점 관련주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소비가 위축되었던 지난해에 비해 올해에는 백신 접종률의 상승과 보복 소비의 확산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종목들입니다. 특히 명품, 면세점, 아울렛 등의 부문에서 매출 증가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백화점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와 수혜주를 각각 선정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종목명종목코드관련주인 이유
현대백화점069960백화점 업계의 대표주로서 명품, 면세점, 아울렛 등의 고부가가치 부문에서 실적 개선이 기대됨
신세계004170백화점 업계의 2위 주자로서 고급화 전략과 면세점, 화장품, 호텔 등의 다양한 사업을 통해 수익 다각화를 추구함
롯데쇼핑023530백화점 업계의 3위 주자로서 할인점, 전자제품전문점, 슈퍼마켓 등의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
이마트139480백화점 관련주 중에서 할인점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저가와 품질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과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 수익 다각화를 추구함
GS리테일007070백화점 관련주 중에서 편의점 부문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고객의 변화하는 니즈에 맞춰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유소 사업을 통해 수익 다각화를 강화함

① 현대백화점 (069960) – 대장주

회사 소개

현대백화점은 2002년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현재 15개의 백화점과 6개의 아울렛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현대 서울, 더현대 부산 등의 프리미엄 복합쇼핑몰과 H.Point라는 통합 멤버십 제도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취향과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익 모델

현대백화점의 수익 모델은 주로 임대료와 판매수수료로 구성됩니다. 임대료는 입점업체로부터 받는 고정적인 수익이고, 판매수수료는 입점업체의 매출에 따라 변동되는 수익입니다. 현대백화점은 명품, 면세점, 아울렛 등의 고부가가치 부문에 집중하고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관련주인 이유

현대백화점은 백화점 업계의 대표주로서 시가총액과 매출액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소비가 위축되었던 지난해에도 신규 프리미엄 복합쇼핑몰인 더현대 서울을 오픈하고 면세점 내수 판매를 확대하는 등 실적 개선을 이끌어냈습니다. 올해에는 백신 접종률의 상승과 보복 소비의 확산으로 인해 백화점 방문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명품, 면세점, 아울렛 등의 부문에서 매출 증가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을 통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② 신세계 (004170) – 수혜주

회사 소개

신세계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현재 13개의 백화점과 3개의 아울렛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 제조, 면세점, 관광호텔, 가구소매 등의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고급화 전략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인터내셔날 등의 종속회사를 통해 복합문화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익 모델

신세계의 수익 모델은 현대백화점과 유사하게 임대료와 판매수수료로 구성됩니다. 임대료는 입점업체로부터 받는 고정적인 수익이고, 판매수수료는 입점업체의 매출에 따라 변동되는 수익입니다. 신세계는 고급화 전략을 통해 명품 부문에서 높은 판매수수료를 받고 있으며, 면세점, 화장품, 호텔 등의 다양한 사업을 통해 수익 다각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관련주인 이유

신세계는 백화점 업계의 2위 주자로서 시가총액과 매출액에서 현대백화점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소비가 위축되었던 지난해에도 명품 라인업 강화와 면세점 내수 판매 확대 등으로 실적 개선을 이끌어냈습니다. 올해에는 백신 접종률의 상승과 보복 소비의 확산으로 인해 백화점 방문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명품, 면세점, 화장품, 호텔 등의 부문에서 매출 증가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복합문화공간을 제공하는 신세계센트럴시티와 신세계인터내셔날 등의 종속회사를 통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③ 롯데쇼핑 (023530) – 수혜주

회사 소개

롯데쇼핑은 1970년 롯데백화점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현재 43개의 백화점과 123개의 할인점, 13개의 전자제품전문점, 1,500여개의 슈퍼마켓, 1개의 홈쇼핑 채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에서도 마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롯데닷컴과 롯데온 등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수익 모델

롯데쇼핑의 수익 모델은 임대료와 판매수수료 외에도 할인점, 전자제품전문점, 슈퍼마켓, 홈쇼핑 등의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 직접 판매하는 수익이 있습니다. 임대료는 입점업체로부터 받는 고정적인 수익이고, 판매수수료는 입점업체의 매출에 따라 변동되는 수익입니다. 롯데쇼핑은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관련주인 이유

롯데쇼핑은 백화점 업계의 3위 주자로서 시가총액과 매출액에서 현대백화점과 신세계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소비가 위축되었던 지난해에도 할인점, 전자제품전문점, 슈퍼마켓 등의 유통 채널에서 실적 개선을 이끌어냈습니다. 올해에는 백신 접종률의 상승과 보복 소비의 확산으로 인해 백화점 방문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명품, 면세점 등의 부문에서 매출 증가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인 롯데닷컴과 롯데온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을 강화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④ 이마트 (139480) – 수혜주

회사 소개

이마트는 1993년 신세계그룹의 자회사로 설립된 기업으로, 현재 142개의 이마트와 28개의 트레이더스, 13개의 이마트24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타벅스, 던킨도너츠, 놀부부대찌개 등의 프랜차이즈 사업과 편의점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대형 할인점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저가와 품질을 동시에 추구하는 고객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수익 모델

이마트의 수익 모델은 주로 직접 판매하는 수익과 프랜차이즈 수수료로 구성됩니다. 직접 판매하는 수익은 이마트와 트레이더스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의 매출액입니다. 프랜차이즈 수수료는 스타벅스, 던킨도너츠, 놀부부대찌개 등의 프랜차이즈 가맹점들로부터 받는 수익입니다. 이마트는 저가와 품질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 수익 다각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관련주인 이유

이마트는 백화점 관련주 중에서 할인점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소비가 위축되었던 지난해에도 저가와 품질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으로 실적 개선을 이끌어냈습니다. 올해에는 백신 접종률의 상승과 보복 소비의 확산으로 인해 할인점 방문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신선식품,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의 부문에서 매출 증가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 수익 다각화를 강화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⑤ GS리테일 (007070) – 수혜주

회사 소개

GS리테일은 2005년 GS홈쇼핑과 GS25의 합병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현재 14,000여개의 GS25와 500여개의 GS수퍼마켓, 1개의 홈쇼핑 채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GS칼텍스와 함께 주유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GS리테일은 편의점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고객의 변화하는 니즈에 맞춰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익 모델

GS리테일의 수익 모델은 주로 직접 판매하는 수익과 프랜차이즈 수수료로 구성됩니다. 직접 판매하는 수익은 GS수퍼마켓과 GS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의 매출액입니다. 프랜차이즈 수수료는 GS25와 주유소 가맹점들로부터 받는 수익입니다. GS리테일은 편의점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고객의 변화하는 니즈에 맞춰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주인 이유

GS리테일은 백화점 관련주 중에서 편의점 부문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소비가 위축되었던 지난해에도 편의점 시장에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올해에는 백신 접종률의 상승과 보복 소비의 확산으로 인해 편의점 방문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신선식품, 간식, 생활용품 등의 부문에서 매출 증가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주유소 사업을 통해 수익 다각화를 강화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Scroll to Top